많은 아이들이 다음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고 기다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시각 스케줄을 이용한다면 스스로 무엇을 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능동적으로 반응,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시각 스케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각 스케줄이란?
시각 스케줄(Visual Schedule)은 하루 일과나 활동의 순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로, 사진, 그림, 아이콘, 글자 등을 활용해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미리 알려주는 시각적 안내판입니다.
특히 시간의 개념이나 언어적 이해력이 부족한 학생들, 전환(transition)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 왜 필요한가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은 일반적인 언어나 시간 개념만으로는 현재 상황이나 다음 활동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불안을 느끼거나 적응하지 못해 수업 참여가 늦거나 거부 행동을 보이에
시각 스케줄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 예측 가능성 제공 → 불안 감소,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증가
- ✔ 전환 준비 시간 확보 → 자연스러운 참여 유도, 학습 참여 시간 증가
- ✔ 자기 주도적 행동 향상 → 자립 능력 신장, 적극적인 문제해결 향상
- ✔ 반복된 지시 감소 → 교사와의 상호작용 개선, 긍정적 관계 형성
🛠 시각 스케줄 적용 방법
- 학생의 수준 파악
- 아이가 사진, 그림, 글자 중 어떤 방식에 더 잘 반응(선호)하는지 파악합니다.
- 일과 구성 정리
- 하루 일과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예: 등교 → 체육 → 쉬는 시간 → 점심 → 음악 → 하교
- 스케줄판 제작
- 벨크로 보드에 그림카드를 붙이거나 책 형태, 목걸이 카드, 벽면 게시판 등으로 제작합니다.
- 도입 및 반복 훈련
- 매일 아침, 시각 스케줄을 함께 확인하며 하루를 예측하고, 다음 활동 전에는 항상 다음 스케줄을 보여줍니다.
- 활동 완료 표시
- 완료한 활동은 ‘완료함’ 박스로 이동시키거나, X표시를 하며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일과를 정리할 수 있게 합니다.
🎯 적용 사례
💡 사례: 초등 2학년 A군 : A군은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 이해가 느린 편이고 전환에 대한 거부 행동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시각 스케줄 도입 전에는 다음 수업 준비를 못해 자주 수업 시작 시 방황하거나 교사와 마찰을 겪었습니다.
▶ 시각 스케줄 도입 후 변화
- 활동 전마다 "다음은 ○○야. 준비하자"는 말과 함께 스케줄을 보여줌
- 쉬는 시간 5분 전에 다음 수업을 미리 알려주며 자연스럽게 준비
- 완료한 활동을 체크하면서 성취감을 느낌
- 수업 참여율 증가, 문제행동 감소
🧩 시각 스케줄 예시 (글 + 이미지 설명)
09:00~09:10 | 등교 | 🏫 학교 건물 그림 |
09:10~09:50 | 체육 | 🏃♂️ 운동장에 뛰는 아이들 |
10:00~10:10 | 쉬는 시간 | ⏰ 시계 + 벤치 앉은 아이 그림 |
10:10~10:50 | 국어 | 📚 책 읽는 아이 |
12:00~12:40 | 점심 | 🍱 도시락, 숟가락 그림 |
13:00~13:40 | 미술 | 🎨 팔레트와 붓 |
- 시각 스케줄 예시2(그림)
👉 이런 식의 그림카드를 하루 일과 순서대로 보여주는 식입니다. 아이가 직접 카드를 옮기거나 “완료” 칸에 붙이는 방식도 좋아요.
🧠 마무리 팁
- 항상 예외 상황에 대한 대처도 알려주기 (예: 체육이 취소될 경우, 대체 활동 그림도 준비)
- 긍정적인 강화와 함께 사용하기 (“잘 준비했네! 다음 수업도 멋지게 해보자!”)
- 아이와 함께 만드는 스케줄도 효과적이에요. (아이의 흥미 반영)
📸 시각 스케줄 이미지 제작 팁
👉 아이와 함께 직접 만들어 보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특성과 선호도를 충분히 반영하여 제작된 시각 스케줄은 아이들 흥미를 끌고 더욱 집중하게 만들어 더 큰 효과를 가져올 것 입니다.
- Canva에서 “Visual Schedule” 혹은 “Daily Routine for Kids” 검색
- 픽토그램 아이콘 활용: flaticon.com
- 실제 수업 장면 + 그림카드를 함께 찍은 사진 활용도 좋아요
✨ 마무리 한 마디
시각 스케줄은 단순한 그림 나열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도구입니다.
매일매일의 반복 속에서 아이는 점차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고, 교실에서 더 안정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특수교육이 알고 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동홍수법(Affective Flooding) : 내 감정이 샘솟는 수도꼭지 (0) | 2025.04.14 |
---|---|
TEACCH(티치) 프로그램 : 환경 구성, 스스로 실천하기 위한 첫 세팅 (1) | 2025.04.10 |
이완 훈련 : 작은 습관이 만드는 큰 변화 (0) | 2025.04.07 |
파워카드(Power Card) : 우리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돕는 힘 (0) | 2025.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