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CH(티치) 프로그램 : 자폐 특성이 있는 학생 지도에 필수!
오늘은 자폐성 장애 학생을 지도할 때 정말 큰 도움을 주는 TEACCH(티치)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해요.
실제 적용 사례와 함께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예시까지 함께 정리했으니, 선생님이나 학부모님께서도 부담 없이 읽어보시고 실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TEACCH(티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줄 수 있다면 그 어떠한 치료, 지원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TEACCH란 무엇인가요?
TEACCH는
Treatment and Education of Autistic and related Communication-handicapped CHildren의 약자로,
자폐 및 의사소통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이에요.
간단히 말하면,
"아이의 특성을 고려해 예측 가능한 환경을 만들고,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법"입니다.
TEACCH 프로그램이 왜 효과적일까요?
✔ 불안 감소: 뭘 해야 할지 알 수 있으니 아이가 훨씬 편안해져요.
✔ 자기주도 학습: 선생님이나 부모가 하나하나 지시하지 않아도, 혼자서도 활동할 수 있어요.
✔ 문제행동 예방: 과제를 이해하고 완성할 수 있으니 좌절감도 줄어들어요.
✔ 사회성 연습의 기회 제공: 구조화된 환경 속에서 친구들과의 상호작용도 연습할 수 있어요.
교실에서 TEACCH, 이렇게 해보세요!
1. 물리적 구조화
- 학습 공간, 쉬는 공간, 놀이 공간을 구분해주세요.
- 칸막이나 바닥 테이프를 활용해 공간을 시각적으로 나눌 수 있어요.
2. 시각적 일과표(Visual Schedule)
- 하루 일과를 사진이나 그림 카드로 보여주세요.
- 예: 🖐 아침 인사 → 💪 체조 → 🎨 미술 활동 → 🍎 간식 시간 → 🧩 자유 놀이
3. 작업 시스템 만들기 (Work System)
- "뭘 해야 하지?" "다 하면 뭐하지?"
→ 이 질문에 그림으로 답을 줍니다. -
예: [1] 숫자 퍼즐 맞추기 [2] 선긋기 워크북 [3] 끝나면, [4]자유놀이 코너로 이동!
4. 시각적 규칙 카드
- 교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도 그림으로 표현해요.
- 예
- 👀 선생님을 바라보기
- 🙋 손을 들고 말하기
- 🔇 조용한 시간엔 입 다물기
가정에서 TEACCH,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1. 집에서도 '그림 일과표'
- 아침~저녁까지 하루 일정을 카드로 보여주기
- 예: 🏠 집에 도착 → ✋ 손 씻기 → 🍪 간식 → 📝 숙제 → 📺 TV 보기
2. 생활 공간 나누기
- 공부방, 놀이방, 쉬는 자리를 구분해서 예측 가능한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3. 가정용 규칙 카드
- “TV는 숙제 끝내고 보기” 같은 규칙도 글 대신 그림으로 표현해보세요.
🎁 시각적 지원 도구 예시 모음
종류 | 예시 | 설명 |
🗓 일과표 | 아침 인사 → 과제 → 휴식 → 점심 | 하루의 흐름을 시각화 |
🧩 작업순서표 | 1. 블록놀이 → 2. 미술 → 3. 자유선택 | 해야 할 과제를 순서대로 제시 |
⚠ 규칙카드 | 손 들고 말해요, 친구 때리지 않아요 | 행동 규칙을 명확히 안내 |
📍장소표시 | 화장실, 놀이공간, 책 읽는 자리 | 공간의 기능을 알려주는 표시 |
⭐ 보상카드 | 스티커 5개 → 유튜브 5분 | 동기 부여와 성공 경험 제공 |
※ 위 카드는 사진, 픽토그램, 그림 등으로 제작 가능하며, 실제 수업에서는 라미네이팅해서 사용하면 좋아요!
마무리하며 🌿
TEACCH는 복잡하거나 어려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단지,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작은 변화가 아이에겐 세상을 바꾸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이 함께 TEACCH의 철학을 실천해나간다면, 아이는 더 안정되고 자신감 있는 하루를 만들어갈 수 있어요.
최고의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특수교육이 알고 싶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동홍수법(Affective Flooding) : 내 감정이 샘솟는 수도꼭지 (0) | 2025.04.14 |
---|---|
이완 훈련 : 작은 습관이 만드는 큰 변화 (0) | 2025.04.07 |
시각 스케줄 : 스스로 준비하는 다음 시간 교과서와 준비물!! (1) | 2025.04.06 |
파워카드(Power Card) : 우리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돕는 힘 (0) | 2025.04.05 |